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강아지 눈 기생충. 눈 안에 벌레가? 제거방법

by 이스트시티 2021. 6. 19.

강아지 눈 기생충. 눈 안에 벌레가? 제거방법

 

어느 날부터 강아지가 한쪽 눈을 자꾸 비비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쪽 눈에 비해 잘 못 뜨는 것 같기도 하고. 비비는 쪽 눈에 유독 눈곱이 많이 끼는 것 같기도 하고요. 자세히 살펴보니 약간 흰자위가 빨갛게 충혈되어 있었습니다.  눈 안에 투명하게 눈곱이 있는 것이 보여 닦아주려 마음먹고 휴지를 가져다 대는 순간, 기절할 듯 놀랐습니다. 눈곱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요! 반투명한 모습의 기다란 벌레가 강아지 눈 안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은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강아지_눈_안_벌레사진
출처 : 비즈N 헬스

 

벌레의 정체

이 희고 긴 벌레는 '안충'이라는 벌레입니다. 정식 명칭은 '동양안충'이라고 하는데요. 여름철에 산책하다 보면 날파리가 강아지 눈 주위에 알을 낳아 걸리게 됩니다. 강아지의 눈꺼풀은 상안검, 하안검 그리고 제3안검의 3중으로 되어 있는데요, 안충은 강아지의 3번째 눈꺼풀, 3 안검에 숨어 살며 강아지의 눈물을 먹고 삽니다.

초기에는 기생충 감염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감염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눈이 충혈되거나 눈곱이 많이 끼는 모습이 보이면 그때 살펴보다가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면 충혈뿐만 아니라 결막염, 시력저하 등 더 심각한 질병으로 확산될 수 있으니 발견하자마자 바로 제거를 해야 합니다. 게다가 강아지의 안충은 사람에게도 옮는답니다.

 

 

제거 방법

눈에 생긴 안충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핀셋으로 벌레를 잡아 끄집어내야만 하죠. 하지만 집에서 하기에는 너무 위험합니다. 예민한 눈을 건드리는데 강아지가 가만히 있을 리가 없습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전신 마취를 하고 제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신마취가 무섭게 들리지만 어쩔 수가 없습니다. 강아지 눈 안의 안충을 확인하시면 바로 근처의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의 강아지의 눈에서는 한 마리가 아니라 무려 5~6마리의 안충이 발견되어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예방법

강아지 안충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애드보킷 같은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먹이거나, 진드기 외부 구충제를 발라주어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벌레가 많은 풀숲 산책은 피해야겠지요. 아무래도 풀밭을 돌아다니면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또한 산책 즉시 바로 눈 주변을 잘 닦아주고 빗질을 해서 청결하게 관리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