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옷만 사면 무어해

장마 비오는 날 빨래 쉰내 제거법

by 이스트시티 2023. 5. 9.

가장 효과좋은 빨래 쉰내 제거법은 바로 직사광선(자외선)에 말리는 것입니다. 햇빛이 세균과 함께 냄새를 싹 날려주거든요.

 

하지만 날이 흐리거나, 장마가 지속되는 날은 빨래도 잘 안 마를 뿐더러 빨래가 말라도 쉰내가 납니다. 해도 안 뜨는데 이걸 어떻해야 할까요?

 

 

장마 비오는 날 빨래 쉰내 제거법

◐ 빨래 쉰내 제거법- 실내건조용 세탁세제

통풍이 되지 않는 그늘에서 빨래를 말릴 수 밖에 없다면, 실내건조용 세탁세제를 사용합시다. 왜냐하면 쉰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세균번식 때문인데, 이 실내용 세탁세제는 실내에서 건조될 상황에서 세균을 최대한 없애주기 때문에 쉰내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집에 햇빛이 잘 들지 않는다면 이 실내건조용 세탁세제는 필수라 하겠습니다.

 

 흰 빨래 쉰내 제거법 - 과탄산소다

흰색 양말, 티셔츠, 니트, 흰색 수건 등 흰색 옷에서 쉰내가 난다면 과탄산소다를 사용합시다. 과탄산소다는 다이소에서 2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과탄산소다를 넣어서 세탁으로 돌려도 되고, 빨래 시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어 빨래를 담가둔 후 헹구는 방법도 있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법 - 뜨거운 물로 세탁

김이 펄펄 나는 뜨거운 물로 빨면 세균이 더 잘 제거되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흰색 빨래에 효과적입니다. 검은색 빨래는 찬물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법 - 빠른 건조

세탁기에서 세탁이 종료되었다면 재빨리 꺼내 건조시켜야 합니다. 세탁기 안에 오래 두면 냄새가 엄청 심해집니다

 

건조기를 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건조기가 없다면 최대한 빨리 꺼내 건조대에 널어둡시다.

 

 빨래 쉰내 제거법 - 세제 정량 사용

쉰내를 제거하고자 세제를 너무 많이 부으면 오히려 옷에도 안 좋고, 피부에도 좋지 않습니다. 세탁이 완료되도 세제가 완전히 씻겨나가지 않아 옷에 남아있기 때문에, 피부에 닿았을 때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그러니 쉰내가 나더라도 세탁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정량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법 - 화장실에 빨래 널어놓지 않기

양말이나 속옷을 손빨래 후 화장실에 널어놓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이 떨어지는걸 치우기도 쉽고 빨리 널 수 있어 그러는데요. 습기가 많은 화장실에 널어놓으면 쉰내가 더 많이 납니다. 그리고 화장실 특유의 냄새도 배어 더욱 좋지 않습니다.

 

물을 최대한 짜고 통풍이 되는 장소에 건조대를 펼쳐 널어놓는것이 좋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법 - 쉰내 많이 나는 옷은 따로 빨기

운동복, 땀을 특히 많이 흘린 옷, 속옷, 양말은 일반빨래들과 섞어 빨지 맙시다. 쉰내가 많이 날 것 같은 옷들끼리 따로 빨아야 합니다. 자칫 덜 제거된 쉰내가 다른 빨래에도 스며들어 같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법 - 제습기 틀어놓기

비 오는 날 실내에서 빨래를 널어놓는다면 제습기 필수입니다. 제습기가 없다면 에어컨을 제습모드로 틀어놓고 그 밑에 널어두시기 바랍니다

 

 빨리 쉰내 제거법 - 세탁기, 건조기 청소

세탁기와 건조기 안에 먼지와 곰팡이가 쌓이면 아무리 옷을 말리고 난리를 쳐도 쉰내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온갖 방법을 다 써봐도 쉰내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세탁기 통세척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세탁 완료 후 세탁기 뚜껑을 열어놓아야 합니다. 내부 물기가 건조되어야 다음 세탁 때 쉰내가 나지 않습니다.

 

◐ 그냥 코인세탁소를 간다

이것도 저것도 안되고 공간과 시간도 부족하다면, 아싸리 코인 세탁소를 갑시다. 옷 뿐만 아니라 침대시트, 이불까지 모두 싸들고 가서 세탁과 건조를 한큐에 해버리는 겁니다.

 

비용이 들지만 몇천원 수준이고, 아주 깨끗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이렇게 비오는 날 빨래 쉰내 제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쉰내를 잡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빨래의 세균을 확실하게 없애고 빠르게 건조시키는 것입니다.

 

맑은 날에 직사광선에서 말리는것이 최고지만 만약 비오는 날 실내에서 말려야 한다면, 실내건조용 세탁세제를 사용하고, 세탁 즉시 바로 널어놓으며 제습기나 에어컨을 틀어놓아야 최대한 쉰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주기적인 세탁기와 건조기 청소는 필수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탁기에-흰빨래를-넣는-손과-옆-테이블에-세제가-놓여있다
세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