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전기차 니로EV 회생제동 멀미 적응 후기

by 이스트시티 2023. 5. 15.

얼마 전 전기차 택시를 탔는데 이상하게 속이 안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뭘 잘못먹었나 했는데 멀미라는 걸 안 순간 상당히 놀랐습니다. 승차감이 좋기로 이름난 전기차에서 멀미라니?

그런데 이 전기차 멀미는 상당히 유명한 이슈였습니다. 전기차를 타면 자동으로 발생하는 회생제동 때문에 멀미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생제동과 멀미가 무슨 상관인지, 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목차>
전기차 회생제동 멀미 일어나는 이유
전기차 회생제동의 장점, 원 페달 드라이빙(One pedal driving)
전기차 회생제동시 멀미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전기차 회생제동 멀미 일어나는 이유

원래 자동차는 엑셀 밟다가 발을 떼면 서서히 속도가 줄어드는데요. 연료차는 그냥 부드럽게 천천히 줄어드는 반면, 전기차는 강도가 상당히 세서 순간 몸이 앞으로 훅 쏠리며 울컥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속도를 올리려고 엑셀을 밟은 편안했다가, 속도를 줄이려고 엑셀에서 발을 떼면 쏠리고, 엑셀을 밟으면 다시 편해지고 이걸 반복하다 보니 계속 몸이 들썩거려 멀미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느낌은 전기차로 택시를 운행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고역입니다. 뒷좌석에 탄 승객이 멀미를 호소하면서 전기차 택시를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나거든요.

 

이렇게 전기차가 쏠리는 원인은 자동차가 멈추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 바꾸어 다시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 때문입니다. 이것은 전기차의 단점, 문제점 이라고 하기 보다, 전기차에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전기차 회생제동의 장점, 원 페달 드라이빙(One pedal driving)

그렇다고 회생제동이 없어야지 좋은 것이 아닙니다. 회생제동은 바퀴가 멈추려는 제동에너지를 거꾸로 전기에너지로 돌려 배터리에 축적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전기 배터리가 얼마나 오래가느냐로 성능이 결정나는 전기차에 필수적인 기능이라 하겠습니다.

 

이 회생제동은 엑셀을 떼고 운전해야 할 때, 예를 들어 내리막길에서 크나큰 효율을 보여줍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 엑셀을 밟아 배터리의 전기를 소모했다면, 내리막에서 엑셀을 떼면 자동으로 멈추려는 에너지가 생기면서 거꾸로 배터리를 충전시킵니다.

 

그러면서 엄청난 전비(=연비)를 절약하게 되지요. 보통 니로EV 주행거리가 480~550km 라고 한다면 잘하면 600까지 탈 수도 있습니다.

 

회생제동 강도를 높게 설정할수록 이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오르막이나 평지에서 엑셀을 밟았다가, 발을 천천히, 혹은 빨리 떼면서 회생제동을 사용해 운전하는것을(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원 페달 드라이빙(One pedal driving)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전기차 운전자들이 사용하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전기차 회생제동시 멀미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전기차 회생제동 레벨을 0으로 한다

전기차 멀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회생제동의 단계를 0으로 하거나, 1로 낮추면 좀 낫습니다.

 

회생제동 단계를 낮추는 방법든 운전대 왼쪽에 회생제동 페달이 있는데요. 이것을 위로 당겨가며 단계를 조절하면 됩니다. 1단계씩 낮출 때마다 속도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그만큼 전기 배터리 효율은 떨어지게 되겠지만요.

 

그러면 내리막을 주행하거나 속도를 줄이고 싶을 때 일반 연료차가 하듯이 브레이크를 밟으며 주행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배터리 리차지(recharge)가 안 되는건 아니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를 깊게 밟을수록 다시 전기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전기차-회생제동레벨3-이-떠있는-계기판
회생제동 level 3

 

 2) 운전 스타일을 전기차에 맞춘다

평소 연료 자동차를 운전하면 급가속, 급페달을 밟은 버릇이 있거나,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습관이 있다면 바꾸어야 합니다. 전기차의 회생제동을 이해하면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을 이유가 없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급가속, 급정거
  •  엑셀에서 발을 빨리 떼는 버릇
  •  거칠게 운전하는 습관

 

부드럽게 페달에서 발을 떼고, 급가속 하지 않는다면 동승자가 전기차 멀미를 호소하는 일은 확연히 줄어들 것입니다. 시간을 들여 적응이 필요하겠습니다.

 

전기차-운전석-핸들-앞에-앉아는-사람
전기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