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 150만원?? 기아 모터스 후기 1편

by 이스트시티 2022. 7. 19.

올 뉴 모닝을 산지 어언 6개월... 브레이크 밟을 때마다 찌이익 하는 소리기 들리기 시작하였습니다. 미리 인터넷 검색으로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던 저는 드디어 때가 되었군! 하는 생각과 함께 기아 모터스로 향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 150만원?? 기아 모터스 후기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미션오일 교체 비용

 

길을 다니다보면 자동차 정비업체가 엄청 눈에 띕니다. 제각기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어딜 가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요즘은 정식 서비스 센터가 가장 좋다는 말을 듣고 그냥 기아 모터스 센터에 가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집 근처에 기아모터스가 꽤나 많은 것을 알았습니다. 전부 전화해서 제가 원하는 수리비 견적을 받아보았습니다.

 

가장 눈에 띄었던 문제점

 1. 브레이크 잡을 때 긁히는 소리

 2. 시동 걸고 에어컨 키면 운전석쪽 본넷트에서 끼릭끼릭소리

 

였습니다. 1번 문제는 브레이크 패드가 모두 마모되어 그런 것이었고, 2번은 엔진에 동력을 전달해주는 팬벨트가 오래되어 그런 것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중점으로 해결하기로 마음먹고 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교체하고 싶었던 것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미션오일(엔진오일)

팬 벨트

 

정도였습니다.

 

 

 

기아모터스도 지점마다 가격이 모두 달라 일일이 전화로 확인해 보니 브레이크 패드는 약 12만원, 브레이크 오일은 8만원대, 미션오일도 한 8~9만원대, 팬벨트는 7만원 정도 했습니다

 

그럼 한 30만원이면 되겠군! 하는 생각으로 기아모터스에 방문해 차를 맡겼습니다.

 

검사후 견적... 150만원?

기아모터스에 방문해 접수하면, 종이에 수리하고 싶은 내용을 적습니다.

 

저는 브레이크패드, 오일, 미션오일, 팬벨트 라고 적고 차례를 기다렸습니다. 1시간 후 엔지니어 분이 부르셔서 가봤더니... 견적이 150만원이 나온 것이 아니겠습니까?? 도대체 이건 무슨일인가... 검사해 보니 다른 곳에도 문제점이 많아 고칠 게 늘어났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엔지니어가 지적한 모닝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교체

이건 뭐 원래 교체하려고 한것이라...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다 못해 아예 없는 지경이라고 하시더라구요 ㅎㅎ 

 

2) 앞바퀴와 자동차 연결해주는 고무로 된 부위가 찢어짐

이 부품 이름을 모르겠는데요, 주행 시 바퀴가 빠지지 않게 잡아주는 마치 아코디언처럼 생긴 고무로 된 부품이 있습니다. 그 고무가 낡아서 갈라져 있었습니다

 

누가 봐도 바꿔줘야겠다 싶을 정도로 갈라져 있어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와 함께 갈기로 하였습니다.

 

3) 엔진오일이 샘

엔지니어분이 지적한 가장 큰 문제는 엔진오일이 샌다는 것이었습니다. 엔진 바로 밑부분에 기름이 송글송글 맺혀 있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차-밑부분-엔진쪽-사진
엔진오일

 

동그라미 친 곳을 보면 줄줄 새는 것은 아니었지만 축축하니 젖어있었습니다. 빛이 반사되어 반짝이는게 보이시나요? 엔지니어 왈, 이것을 고치려면 엔진을 위로 빼서 뒤집어서 청소하고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돈이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팬벨트는 엔진 고치면서 그냥 같이 갈아준다고 했고요. 이 가격이 무려 90만원 이라고 하시더라고요.

 

 

 

4) 차 바닥 앞부분의 쇳덩이(이름 모름) 부식이 심해 교체해야 함

자동차-밑바닥-부품
교체하라는 녹슨 부품

 

이것도 이름을 모르겠는데... 차 밑바닥에 붙어있는 건데요, 녹이 많이 슬어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거 교체하는 것만 한 30만원돈...? 이었습니다.

 

5) 브레이크오일, 엔진오일은 안 갈아도 됨

정작 갈고 싶었던 오일 류는 그냥 계속 쓰라고 하시더라고요. 김이 빠지네요...

 

결국 보류하기로

이렇게 해서 새로 받은 견적가격은 총 150만원이 넘었습니다!! 이럴 수가... 많아봤자 50만원을 생각하고 갔는데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엔지니어분께 예산 초과라 다 못하겠다고 하고, 당장 급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그리고 찢어져있던 고무 부품만 교체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34만원이 나왔어요.

 

그런데 엔진오일이 샌다니 너무나도 불안해졌습니다. 가장 중요한 엔진인데 이상 있는거 무시했다가 도로 위에서 폭팔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구요. 무슨 조치를 취하긴 해야 할 것 같은데 90만원은 너무하다 싶었어요.

 

결국 중고차 딜러를 하는 지인에게 SOS 를 치게 되었습니다. 진짜 150만원 가량을 들여서 차를 고쳐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수리점을 하는 지인을 다시 소개받아 갔는데요, 결과는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 150만원? 기아 모터스 후기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