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차를 사게 되면 무척이나 아끼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다룹니다. 문도 살살 닫고, 신발 흙이 너무 많이 묻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털고 타고, 혹시라도 흠집이 날까 애지중지하는 것이 아주 가관정성스럽습니다.
그래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차에 문제가 없나 꼼꼼히 정비를 받는데요. 사실 개인 정비 외에도 나라에서 정한 자동자 정기검사 기간이 있습니다.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차는 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차주가 잘 관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 나라에서 정한 배출가스 농도가 있는데요. 오래된 차의 엔진은 기준을 넘는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합니다. 이런 엔진을 달고 있는 차들은 주행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체크하기 위해 자동차 정기 검사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 자동차 정기 검사는 내가 개인적으로 얼마나 차를 잘 관리했든 상관 없이, 정해진 기간에 무조건 받아야만 하는 것으로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게 됩니다. 일주일 전에 정비소 갔는데 문제 없댔어! 또 안 받아도 돼! ← 이런 것이 안 된다는 뜻입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일정
1. 새차
개인 자가용인 경우 출고일로부터 4년이 지나면 받습니다. 회사 차량인 경우 2년이 지났을 때 받아야 합니다.
2. 중고차
중고차인 경우는 자동차 등록증 하단에 보면 검사일자가 나와 있습니다. 차량별로 다르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기한
자동차 정기 검사는 검사일로부터 31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만료일을 넘기면 최대 30만원 까지의 과태료가 부가되니 고지를 받으면 바로바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달 정도 시간이 있다고 미루다가는 깜박하기 마련이니까요.
자동차 정기 검사 장소와 비용
자동차 정기 검사 장소는 차종에 따라 맞는 검사소를 가시면 됩니다. 기아 차량이라면 기아 정비소라고 간판이 붙어있는 곳 아무데나 가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는 경우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정기 검사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1.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메인에서 정기검사 탭 찾기
2. 자동차 검사예약 클릭하기
그러면 뜨는 페이지에서 가운데에 있는 자동차 검사예약을 클릭합니다.
3. 차량 정보 입력
그러면 뜨는 페이지에서 차 번호와 내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해 줍니다.
4. 검사기간 확인
아직 검사일이 도래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2022년 11월 달에 받으면 되겠네요. 밑의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검사기간이 되었을 때 내 핸드폰으로 안내 메시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좋네요!
만약 검사기간이라면, 날짜와 검사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기차표 예약하듯이 달력에서 날짜를 클릭하고, 가까운 정비소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자동차 정기점검 비용
그리고 예약의 마지막 단계에서, 검사비용을 지불해야지만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는 예약하지 않고 그냥 근처 정비소에 찾아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건 무조건 내야하는 것으로 주민인데 좀 싸게... 스킬이 먹히지 않습니다.
가격은 차량 크기별로, 또 검사받는 장소에 따라 상이합니다. 차량 크기 별로 다른건 이해 하겠는데 왜 장소마다 다른지는 잘 모르겠네요.. 통일하면 안 되나...
- 경형 - 17000원
- 소형 - 23000원
- 중형 - 26500원
- 대형 - 29000원
이렇게 자동차 정기점검 일정과 예약 방법, 그리고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어지간한건 온라인으로 다 할 수 있어 편리하네요. 본 포스팅이 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