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을 하려고 보면 실내 유리창에 하얗게 김이 서리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손으로 문질러도 금방 다시 끼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고, 차량 내의 공기순환 기능을 사용해 없앨 수 있습니다. 어떻게 조작하면 되는지 알아봅시다.
운전하다가 김 서릴때 해결법
1. 겨울에는 히터 틀고 공기 외부순환 버튼 누르기
김은 특히 겨울철에 많이 서리는데요, 이 때에는 먼저 히터를 최대치로 틀고, 차량 외부순환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 중 화살표가 차 모양 그림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그림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누릅니다.
더 빨리 김을 없애려면 한 가지 버튼을 더 누릅니다. 구불거리는 화살표 3개가 창문 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그림이 그려진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앞유리의 김이 더 빨리 사라집니다.
2. 여름에는 에어컨 켜기
여름철에 내부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외부의 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특히 비 오는날에 많이 서립니다. 특히 운전하다가 갑자기 김이 서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에어컨을 틀면 됩니다.
에어컨을 틀고 마찬가지로 외부순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외부와 습도가 맞춰지면서 김이 사라집니다.
3. 차 내부와 바깥의 온도를 맞춘다
포인트는 차 내부와 바깥의 온도를 맞추는 것입니다. 김이 서리는 이유는 밖은 추운데 내부는 따뜻하기 때문이지요. 안경 끼신 분들이 겨울에 밖에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렌즈에 김이 서리는 것과 똑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내부 김서림 막는 법
1. 건물 내부 주차장 사용하기
건물 내부는 밖보다 기온차이가 덜 해 김도 덜 서립니다.
2. 차량 내부 청소하기
유리창에 먼지와 기름때가 껴있으면 김도 더 잘 서립니다. 내부 세차를 합시다.
3. 김서림 방지 스프레이 뿌리기
시중에 차량 내부 김서림 방지 스프레이를 판매합니다. 한 통에 대략 만 이천원 정도 하는데요, 이것을 구매해 차 안쪽 곳곳에 뿌리면 김 서림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유리에 뿌릴 때 스프레이 내용물이 얼룩처럼 남지 않게 주의하여야 합니다. 운전할 때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리창에 스프레이를 뿌린 후 마른걸레로 잘 닦아 유리창에 골고루 묻도록 하면 더 좋습니다.
김서림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면 확실히 주행 중 김이 서리는 것은 확실히 막아줍니다. 하지만 밤새 외부주차장에 세워두어 밤사이 김이 서리는 것까지는 막지 못합니다.
이렇게 운전하다가 김 서릴때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온도차 때문에 김이 서리는 것이니 에어컨과 히터를 활용하면 운전 중에도 김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아울러 평소 김이 서리지 않게 내부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차 내부 유리 청소를 열심히 하며 김서림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