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카에서 중고차 구매한 후기

by 이스트시티 2022. 1. 17.

저는 뚜벅이입니다. 차의 필요성을 느끼기는 했지만 돈을 아끼기 위해 대중교통으로 버텼습니다. 그렇게 버티고 버티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중고차를 한 대 사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엔카라는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구매했습니다. 원하는 차종을 찾아서 해당 차량 딜러에게 연락해 실물을 보고 구매했는데요.중고차 선택에서부터 구매하기까지의 후기를 써봅니다.

 

 

중고차 구매 단계

1. 차종 선택

차를 구매 하려면 차종을 골라야겠지요?저는 경차를 사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자 선택범위가 모닝, 레이, 스파크 세 가지로 좁혀졌어요. 색상이야 아무거나 상관없었습니다.무슨 핫핑크 이런 것만 아니라면요.

 

2. 원하는 옵션 생각하기

차량별로 옵션이 다르고 옵션에 따른 가격이 다릅니다. 여러 옵션이 들어가 있을 경우 당연히 가격도 올라갑니다. 저는 풀옵션을 원하진 않았지만 일단 후방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시동도 키를 돌려서 거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키를 원했습니다. 이 두 가지만 충족이 되면 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3. 예산 설정

자 그럼 통장 잔고를 확인해 봅시다. 저는 예산을 50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었습니다. 그냥 무사고 중고 차량이라면 500정도는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4. 중고차 사이트에서 매물 검색

정리를 해 볼까요? 제가 원하는 중고차는 무사고, 스마트키, 후방카메라, 500만원 입니다. 이 조건을 기준으로 중고차 사이트를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고차 거래 사이트야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엔카에서 했습니다. 왜냐하면 차 종류도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고 자동차 점검 기록부도 있어 나름 선택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엔카 사이트에 접속해 차종을 모닝으로 하고, 가격순으로 정렬시켰습니다. 하나 하나 클릭해 가면서 가격과 옵션, 사고 유무를 살펴보았습니다.

 

모닝-색별-가격-정보가-떠-있는-사진
엔카 모닝 검색결과

 

 

5. 500만원짜리는 없었다

스파크와 레이 쪽도 살펴보았지만 아무래도 모닝이 끌렸습니다. 왜냐하면 감가상각이 모닝이 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살펴보니 모닝 중이서 500만원 가지고 무사고 중고차에 스마트키, 후방카메라 까지는 없더라고요. 500만원짜리 중고 모닝이 있었는데 무사고긴 하지만 스마트키 형식이 아니었습니다. 내비게이션도 없고 후방카메라도 없었고요.

 

6. 원하는 차종 찾기

내가 원하는 차량을 못 찾겠으면, 딜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올라온 중고차를 보면 해당 중고차를 파는 딜러 번호도 같이 나와 있거든요. 그 딜러에게 전화를 걸어 내가 원하는 옵션의 차가 있는지 물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7. 예산 증액

결국 보통 사람들이 밟는 절차를 고대로 밟게 되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중고차를 사기 위해 예산을 증가시켰어요…  알아보니 제가 원하는 무사고, 후방카메라, 스마트키형식의 올 뉴 모닝은540 정도 하더라고요. 일단 실물을 보고 구매 결정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8. 실물 보기

실물을 보려면 중고차가 있는 곳까지 직접 가야 합니다. 딜러에게 차를 보고 싶다고 하면 주소를 알려 줍니다.

 

저는 부천 중고차 매매단지에 가서 직접 중고차 실물을 확인했습니다.

 

 

고차 볼 때 확인사항

중고차 구매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몇 가지 확인사항이 있습니다.

 

1. 주행거리와 연식 확인

몇만 km주행했는지, 또 몇 년식 차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사고차량 확인

사고가 났던 차량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큰 사고가 나 엔진 같은 주요 부품을 교체한 흔적이 있는지 봐야 합니다. 범퍼가 슬쩍 긁히거나 그런 건 괜찮지만요.

 

3. 용도변경 확인

용도변경이란 회사차나 렌터카 용으로 사용되다가 용도 변경이 이루어진 것인지를 봐야 합니다. 렌트카용 이였다면 아무래도 좀 험하게 탔겠죠?

 

5. 소유자 변경이력 확인

소유자 변경이 너무 잦은 차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잘한 소모품 확인

엔진오일 상태, 타이어 마모 상태, 브레이크 오일 상태를 점검해 바로 바꿔야 하는지, 아니면 몇 달 타도 되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바꿔야 하는 소모품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오래 쓰는 게 좋으니까요. 소모품의 상태는 같이 있던 딜러에게 보여달라고 하면 보여줍니다.

 

중고차 구매 시 추가 비용

중고차 거래 업체를 통해 중고차를 사면 33만 원을 내야 합니다. 즉 차 값이 540만 원이면 더해 573만 원이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엔카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한 후기를 써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결국 무사고 올 뉴 모닝 7 km짜리를 540만 원 주고 구입하게 되었네요. 더 저렴하게 구매했으면 좋았겠지만 당시로서는 이게 최선이었습니다. ㅎㅎ 앞으로 잘 관리하면서 타고 다녀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